5차시 크리에이티브 전략
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수립절차 - 문제 상황 분석 – 사실의 수집 – 사실의 조합 – 콘셉트 개발
사실의 수집을 위한 요인 - 인구 통계학적 요인 – 연령과 성별, 경제적 수준
6차시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해하기
매스 미디어
> 전달자가 전문적이다.
>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전달이 이루어진다.
> 매스 미디어는 시간과 공간을 극복하여 정보를 전달한다.
> 공적 영역 안에 존재하며, 공적인 목적을 위해서 공적인 사안을 다루고, 여론 형성이라는 주요한 기능을 행사한다.
매스 미디어의 사회 유산전수 기능
> 사회의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과정의 사회화 기능을 담당한다.
> 사회의 가치, 규범 그리고 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를 한 세대에서 다음세대로 혹은 그 사회로 편입된 새로운 사회 구성원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이 있다.
> 사회 내에서 일어나는 각종 일탈행위를 폭로함으로써 사회통제 효과를 강화 할 수 있다.
> 규격화하고 획일화한 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케하고 창의성을 저해하는 역기능이 있다.
주목모델
>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는 단순히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 관심을 끄는 것이다.
> 전시(display)와 주목(attention-spectatorship)으로써의 커뮤니케이션이다.
> 미디어는 직접적인 경제 목적, 즉 수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.
수용모델
> 부호화 해독 모델 : 수용자들에 의해 의미의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는 것
> 비판적 시각의 모델 메시지에 의미를 부여하는 수용자의 힘을 고려한다.
> 커뮤니케이터는 메시지를 기호화 하는데 이데올로기 적이고 제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고 언어와 미디어를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의도적, 비의도적이건 조작함
> 수용자들은 메시지를 보내진 것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이데올로기적 영향에 저항함
7차시 언론 홍보계획 수립하기
신문 일정
> 기자 미팅과 설득, 취재, 기사 작성, 데스크 컨펌, 편집 검토 등의 시간이 필요하다.
> 기업이 기사화를 필요로 하는 시기가 있다면 사전에 지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.
> 보도 자료가 기자에게 전달된 후 기사화까지 대략 1주일 정도를 예상한다.
> 지면이 허락되지 않으면 기사 게재는 다음 기회로 넘어가거나, 또는 게재 계획이 취소되기도 한다.
홍보 예산 확보 및 프로세스
> 아이디어 구상 – (확정) – (홍보대행사 행사 OT)
> 기획서 및 견적서
> 홍보대행사 PT – (대행사 선정) – (기업 홍보담당자 기안 및 품의) – (결재)
> 소요비용확보
> 행사 – (행사 후 세금계산서 청구) – (자금부서 통보)
특집기사
> 언론사에서 특별한 이슈를 기획하여 추친하는 사업
> 목적을 가지고 인력 투자를 통해 기획하고, 또는 별지를 발행하는 경우도 있다.
> 특집, 기획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참여 규모에 맞추어 비용이 소요된다.
홍보 목적에 따른 매체 선정
> 기업의 제품 홍보 - 경제지, 종합지, 스포츠지, 인터넷 신문의 제품 기사면
> 기업의 정책 홍보 - 경제지, 종합 일간지 산업면, 경제면
>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 - 경제지, 종합 일간지, 케이블 TV
> 인수 매각 합작 홍보 - 경제지, 종합 일간지, 인터넷 신문
> 기업의 IR 관련 홍보 - 경제지, 인터넷지
퍼블리시티에 적합한 매체 선정 고려사항
> 비용의 효율화, 적정 비용으로 목표 공중에게 도달 여부
> 목표 공중에게 신뢰도 여부와 정도
> 목표 공중의 주요 접촉 미디어(매체)
> 목표 시간 내에 메시지 전달 여부
8차시 뉴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
뉴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상대성
> 미디어의 수용, 보급하는 것과 관련 있다.
> 새로운 미디어는 사회계층이 골고루 활용하기 어렵다.
> 사회계층에 따른 정보 활용의 불평등이 발생한다.
> 정부나 기업 입장에서 최대한 많은 사람이 이용하도록 노력한다.
PR - 이미지를 만들어 여론을 형성한다 / 쌍방향적이다 / 다양한 수단을 사용한다
광고 - 판매를 목적으로 한다.
커뮤니케이션 매체 : 트위터의 유형 - 조사 및 마케팅 / 고객관계관리 / 브랜딩
커뮤니케이션 매체 : 페이스북의 기능 - 팬페이지를 구축하여 일정 팬을 확보한다
뉴미디어만의 특성 : 비동시성 강화 - 다시보기 가능 / 시청률 조사방법의 한계 부각 / 시공간적 시청패턴 변화
뉴미디어만의 특성 : 쌍방향성 및 탈대중화 - 온라인 댓글 달기 등의 피드백 가능
9차시 뉴미디어 시대의 온라인 매체 운영계획 수립하기
온라인 사보 구성요소에 따른 평가 기준
> 기술적 측면 - 접근성이 용이한가?
> 탐미적 측면 - 텍스트, 디자인 등의 가독성이 높은가?
> 내용적 측면 - 제공되는 정보의 전문성이 높은가?
> 내용적 측면 - 제공되는 정보의 오락성이 있는가?
설치형 블로그
> 해당 서비스에 가입을 하여 블로그 툴을 제공받고 운영자가 원하는 대로 운영가능한 블로그
가입형 블로그
> 포털 블로그 : 네이버, 다음 등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이용하는 포털 블로그는 가입과 제작이 쉽고, 검색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방문자를 유입하는 데 용이하다.
> 전문 블로그 : 티스토리, 이글루스 등 기본 레이아웃과 디자인 포맷을 제공하고, 운영자가 원하는 대로 추가 구성이 가능한 블로그이다.
바이럴 종류 및 특징
> 카페 마케팅 - 주제와 관심도가 같은 사람들로 타깃팅하기에 유리
> 블로그 마케팅 - 양질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
> SNS 마케팅 - 바이럴 기법 중에 가장 빠른 파급력 보유
> 연관 검색어 - 기업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유입률 상승 가능
> 지식인 마케팅 - 타인의 경험과 추천으로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과 기업 신뢰도 상승
트위터의 주요 기능
> 팔로잉 / 타임라인 / 즐겨찾기 / 트윗, 언팔로우, 리플, 리트윗, 멘션, 해시태그, DM, 리스트
뉴스레터 구성요소
> 개인화 - 수신자의 개인 정보에 따른 속성 분류가 가능
> 경제성 - 다량 발송 시 우편 DM 발송에 비해 경비 절감이 가능
> 시공간성 - 수신자에게 전달 시 시간과 공간 한계 없이 실시간 전달이 가능
> 복제성 - 별도의 복사 비용이나 수고로움이 없이 복제 대량 발송이 가능
10차시 뉴미디어 시대의 온라인 매체 운영하기
검색엔진 노출 결과 영향
> 키워드 - 태그에 포함된 단어나 문구의 내용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음
> 노출내용의 요약 - 실제 방문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정보
> 키워드 위치 - 제목의 상위에 노출되거나 빈도가 높을수록 우선순위 결정
> 링크 - 다른 외부 온라인 채널에서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유입되는지를 분석하여 순위가 적용
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요소별 설정방법
> 페이지 타이틀 - SEO의 최소 단위로 페이지 순위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
> 페이지 설명 -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미리 보이는 부분
> 키워드 - 10개에서 15개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, 각각의 단어를 구분할 때에는 comma(,)로 구분
> H1태그 - 웹페이지 내 각각의 섹션 제목을 나타내거나 본문의 텍스트를 강조할 때 사용
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세스의 순서
> (온라인 채널) - 데이터 수집 – 데이터 프로파일링 – 대상선정 – 대상 최적화 – 홍보 프로모션 시행 – (온라인 채널) 운영 기본 원칙 - 일괄된 톤 앤 매너 수립 / 정보의 정확성 / 이해관계자 선정
운영관리 원칙 수립
> 채널 및 메시지 운영 - 온라인 채널 별 특징을 파악하여 이용 목적을 분명히 한다.
> 콘텐츠 운영 - 부서별 이슈 및 관련 정보를 수집, 제공할 수 있는 부서별 담당자를 지정한다.
> 콘텐츠 관리 – 온라인 채널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게시하여야 한다.
> 위기 대응 - 실시간 위기 쟁점을 파악하기 위한 주요 온라인 채널을 지정한다.
11차시 뉴미디어 시대의 콘텐츠 제작하기
동영상형 콘텐츠의 제작 순서 - 기획 – 스토리텔링 – 콘티제작 - 제작
텍스트형 온라인 콘텐츠
> 적은 내용을 직접적으로 전달해야 할 경우에 사용한다.
> 공지 사항 게시판이나 보도 자료, 상품 정보 등 많은 내용을 직접적으로 전달해야 할 경우에 사용한다.
자료인용형 온라인 콘텐츠
> 논문이나 문헌 등의 전문 자료나 보도 자료나 뉴스 클리핑 등의 미디어 자료를 인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.
> 추가 내용을 문서, PDF, 이미지 등을 첨부 파일로 제공할 수도 있다.
> 전문 자료나 미디어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저작자의 사용 허락을 받아 출처를 명확히 하거나 링크를 걸어 사용하도록 한다.
직무의 정석-커뮤니케이션 답안지
관점별 커뮤니케이션
> 구조적 관점 – 기술 / 기능적 관점 – 기호 / 의도적 관점 - 효과
매스 커뮤니케이션
> 커뮤니케이션 상황은 간접적이다.
> 즉각적 피드백의 양은 적다.
> 수용자들의 선별적 노출의 정도는 많다.
> 메시지의 흐름이 대체로 일방적이다.
Keller 식 분류
> Advertising – TV, 라디오, 잡지 등
> Promotion – 소비자 대상, 판매자 대상
> Event & Sponsorship - 스포츠, 음악회, 쇼, 페스티벌, 연례행사, Fairs, 사회행사, 예술공연, 미술
> Personal Selling – 잠재구매자 접촉
기업 이미지가 필요한 이유
> 기업 이미지는 미래의 잠재고객을 유치하는 잠재적인 재산이다.
> 고객은 기업의 심볼마크와 이미지를 기억하기에 한번 인지된 기업의 이미지가 중요하다.
> 기업이미지를 전달하여 다른 기업보다 차별화된 기업의 광고와 이름을 오래 기억하게 한다.
> 일시적인 구매가 아닌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신뢰감 높여준다.
Conrad & Pool
> 커뮤니케이션은 '사람들이 상호 의미를 창출하고 유지하고 관리하는 과정'이라고 정의한 학자
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요소
> 차별성 / 일관성 / 진정성
퍼스널 브랜딩의 프로세스 : 브랜드 탐색
> 자기분석, 시장분석을 하는 단계. 차별화를 두어야 한다.
빅 아이디어의 판정기준
> 처음에 딱 봤을 때 그 아이디어가 당신을 사로잡았는가?
> 아이디어가 독창적이며 독특한가?
> 광고전략에 꼭 들어맞는가?
> 30년간 계속 사용될 수 있을 만한 아이디어인가?
Mass의 의미에서 수용자 특징
> 다양한 계층 : 다양한 사회적 지위나 배경을 지닌다
> 불특정 : 신원을 알지 못하고 긴밀한 상호작용을 결여하고 있는 무리를 뜻한다
> 다수 : 심리적으로 격리되어 있어 신원을 잘 알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다
J. J. Gabay가 말하는 아이디어의 요소
> 특정한 경험
> 그 경험에 대한 심사숙고
> 다른 경험 - 아마도 직접 연관되어 있지 않은 구체적 사실
> 원래 경험과 연관된 새로운 생각이나 통찰력
> 그 같은 모든 경험들의 통합
>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더하기 위한 계획의 고안
> 그같이 (고안된) 계획 구체화에 따르는 전적으로 새로운 경험 혹은 구체적 사실
크리에이티브 전략의 고려사항
> 표현 목표 설정 / 목표 고객 설정 / 표현 콘셉트 설정 / 가이드라인 설정 / 카피포인트 및 분위기 결정
매스 미디어의 사회적 관점
> 매스 미디어는 규범강화, 사회통제의 기능을 한다.
> 사회의 역사적·구조적 성격과 사회변동의 특성에 따라 매스 미디어의 기능이 다르게 나타난다.
> 사회 구성원들이 기존의 사회질서를 규정하는 규범과 가치를 공유하고 그 정당성을 인정하며 따르기 때문에 유지된다.
> 자발적인 순응 때문이 아니라 권력이 압력을 행사하거나 위협(갈등)이 존재하기 때문에 규범과 법을
준수하는 것이다.
소셜 미디어의 특징
> 언론은 아니지만 보도자료 배포 등에 활용 가능하다.
> 이슈 확산 속도가 빨라 영향력이 크다.
> 뉴스 및 화제성 정보 교류 기능이 있다.
> 정치권, 기업체 등이 적극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.
> 리서치, 의견 교류 기능이 있다.
> 사진, 동영상 전송 등이 가능하다.
포털뉴스의 특징
> 다양한 언론 매체로부터 뉴스를 공급받아 게재한다.
방송 실적 환산
> 3개 지상파 방송 광고 단가표를 기준으로 계산한다.
> 최종 편집본 기준으로 총 방송 시간을 계산한다.
> 녹화된 방송 모니터링 후 기업 소개 및 제품 노출 부분 위주로 편집한다.
> 방송 단가표는 15초 기준이므로 초당 단가로 환산한 후 편집본 방송 시간과 곱해 실제 방송 실적을 계산한다.
뉴미디어의 시간적 상대성
> 뉴미디어는 이전의 미디어에 비해 새로운 것이다.
> TV는 라디오에 비해 뉴미디어이다.
> 새로운 미디어는 과거의 미디어를 대체한다.
>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그 대체시간이 짧아진다.
1차시 커뮤니케이션 이해하기
커뮤니케이션의 분류 : 목적에 따른 분류 - 오락 커뮤니케이션 / 설득 커뮤니케이션 정보 전달 커뮤니케이션
커뮤니케이션의 분류 : 언어의 사용유무에 따른 분류 -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/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
대인 커뮤니케이션 - 두 명 이상의 소수가 모여 토론, 토의, 대화 등 주로 언어로 수행하는 형태
내적 커뮤니케이션 - 개인이 혼자 생각하고 말하고 답하면서 송신자와 수신자 역할을 다 하는 것
집단 커뮤니케이션 - 소집단이든 대집단이든 사람들이 집단적 형태로 모여서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하는 것
조직 커뮤니케이션 - 공식적으로 구조화된 조직에서 수행되는 커뮤니케이션 형태
Lasswell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: 발신자
> 의도·목적을 지니고 수신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주체
> 자신의 의도를 관철하기 위해 발신자는 무엇보다 수신자가 반응할 수 있는 혜택요소를 찾아야 한다.
매스 커뮤니케이션
> 메시지의 흐름은 대체로 일방적이다.
> 커뮤니케이션 상황은 간접적이다.
> 즉각적 피드백의 양은 적다.
> 수용자들의 선별적 노출의 정도는 많다.
2차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이해하기
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: 인지도에 집착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
> 브랜드 인지도 외 브랜드 연상은 중요하다.
>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 선호도와 브랜드 로열티 형성의 근원이다.
>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인지도 형성을 거쳐서 선호도를 형성한다.
> 로열티를 형성할 때까지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다.
플레이스형 광고
> 소비자에게 신선한 충격과 더불어 환기력, 기억력을 높이게 만든다.
> 전통적 매체 광고의 효과가 줄어들면서 광고주는 새로운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다가가기를 바란다.
> 일하는 공간, 오락을 즐기는 공간, 쇼핑하는 공간이 새로운 환경이다.
> 플레이스형 광고에는 POP, PPL이 있다.
Jean-Noel Kapferer
> 브랜드는 실체적 특징, 독특한 개성, 추구하는 고유한 문화, 관계설정의 기능, 반사, 소비자의 자아 이미지가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.
체험형 커뮤니케이션
> 체험형 공간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자연스러운 노출과 직접 경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깊이 인식시킬 수 있다.
> 이벤트적 공간의 성격과 맞물려 무드(Mood)가 긍정적 형태로 나타나면서 기억의 잔존 가능성과 인식의특유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.
> 온라인 구매의 한계점인 직접 만지고 느끼는 체험의 부족을 보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.
> 시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사전 체험을 하게 하면서 여러 가지 보상을 제공하여 자사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.
3차시 기업 이미지 광고하기
제품광고
> 정확하고 세밀하다 / 소비자의 이점과 제품의 강점을 연결한다 / 감성적 소구와 이성적 소구를 사용한다
이미지 광고
> 포괄적이고 감성적이다.
기업 이미지의 정의
>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것이다.
> 기업의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사람들의 반응이다.
> 감정적인 것이다.
> 누구도 완전히 통제할 수 없고 다만 부분적으로 선도할 수 있을 뿐이다.
동영상형 온라인 콘텐츠
> 텍스트, 이미지, 영상, 음악 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사실성 있는 현장감을 살려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.
온드 미디어 트래픽 확보를 위한 확인 요소
>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온라인 채널은 무엇인가?
> 온라인 채널별 운영 목적은 무엇인가?
> 온라인 채널별 운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콘텐츠를 개발할 것인가?
>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홍보의 성공 여부를 무엇으로 평가할 것인가?
이미지형 콘텐츠 제작
> 홍보 목적과 메시지 이해
>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스케치
> 온라인 채널의 특성을 고려한 제작 사이즈 결정
> 그래픽 툴을 활용하여 디자인 완성
12차시 사내 커뮤니케이션 이해하기
상향적 커뮤니케이션
> 조직의 하층에서 상층으로 올라가는 커뮤니케이션이다.
> 조직 내 상급자와 하급자 사이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.
> 조직 구성원의 참여의식이 강한 경우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다.
>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하급자의 적극적인 태도와 상급자의 개방성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다.
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유형
> 수직적 사내 커뮤니케이션 - 공식적인 계통과 수직적인 경로를 통해서 정보가 전달되는 상황이다.
> 수직적 사내 커뮤니케이션 - 조직에서 일방적 메시지만 존재한다면 '커뮤니케이션'이라고 칭하기는 어렵다.
> 수평적 사내 커뮤니케이션 – 순환적 정보 공유가 조직 구조에 유연성을 제공하여 문제 해결을 촉진한다.
> 수평적 사내 커뮤니케이션 - 개개인의 의견이 반영되고 타협된 결과는 팀원들 간 업무 협조를 원활하게 한다.
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리더
> 침묵 커뮤니케이션 - 침묵을 지키는 것이 말하는 것 이상으로 명백한 메시지를 전달
> 몸짓 커뮤니케이션 - 커뮤니케이션 = 말(10%) + 목소리(30%) + 얼굴 표정(60%)
> 일상 커뮤니케이션 - 리더가 말하는 상대가 ‘나’임이 분명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리더의 말에 대한 집중도 높아지는 것
> 행동 커뮤니케이션 - 행동보다 강한 커뮤니케이션은 없음
질적 커뮤니케이션
> 핵심을 건드리는 한 두마디의 압축된 메시지가 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
> 커뮤니케이션의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.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
> 전달하는 것이다. 그리고 상대의 생각과 행동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이다. 오히려 핵심을 건드리는 한 두마디의 압축된 메시지가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.
> 직원 몰입도의 주요 동인 - 고객 지향성 / 사내 커뮤니케이션
13차시 비즈니스 업무문서 작성하기
비즈니스 문서작성의 핵심전략
> 왜 쓰는지 고려해야 한다.
> 무엇을 쓸 것인가를 파악해야 한다.
> 어떻게 쓸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.
> 처음부터 완벽하게 쓴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.
설명서 - 기업에서 개발, 출시하고자 하는 상품 등에 관해 상세히 설명하는 내용의 문서
보고서의 구성 항목 - 개요 / 목적 / 최종결과 / 현재 상황과 문제점, 개선 및 제안
기획서의 구성 항목 - 기획명
14차시 사내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파 현황 파악하기
기업문화의 전략적 중요성
> 기업 구성원들의 통합 / 조직 몰입의 강화 /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/ 고객 확보에 기여 / 기업 이미지 제고
기업문화 전파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도구
> 문헌조사 –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기업 문화 관련 각종 보고서, 간행물, 홍보 자료 등을 조사하는 방법
> 관찰조사 - 기업 구성원들이 하는 행동이나 주변 상황을 관찰하고,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자료화하는 조사 방법
> 심층면접 - 한 명의 응답자와 조사자 간의 집중적인 면담을 통해 개별적으로 질문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
> 설문조사 - 표본으로 선정된 다수의 조사 대상자에게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
기업문화 전파현황 조사과정의 일반적 과정의 순서
> 조사원 선발 및 교육 – 자료의 수집 및 통제 – 검증 및 편집 – 컴퓨터 파일의 완성
조사원의 선발 및 교육
> 제대로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조사원들을 선발한다.
> 선발된 조사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이고 정확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.
수집된 자료 검증
> 응답자가 조사 대상 조건에 맞는지를 확인한다.
> 무성의하게 표기되지 않았는지를 검증한다.
> 무응답이 얼마나 있는지, 꼭 필요한 질문 문항에 대하여 응답을 하였는지를 검증해야 한다.
> 수집된 자료가 관련된 문항에 대한 응답에 있어서 일관성 있게 작성되었는지를 검증한다.
15차시 사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조직문화 전파 계획 수립하기
커뮤니케이션의 일정 유형 - 연속형 / 집중형 / 파동형
커뮤니케이션 예산 책정 방법 : 상향식 접근 방법에 대한 순서
> 커뮤니케이션 목표 설정 – 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 설계
> 활동별로 커뮤니케이션 예산 수립 – 전체 커뮤니케이션 예산 승인
기업문화 전파 계획서의 기본 구성
> 기획 도입부 – 표지
> 기획의 개요 - 기업 문화 전파 계획의 개요
> 기획의 의도 – 기업문화 전파의 방향성, 기업문화 전파현황 분석
> 콘셉트 – 기업문화 전파 콘셉트
광의의 기업문화 전파 프로그램
> 기업 문화 전파 목표의 설정 / 기업 문화 전파 예산의 결정 / 기업 문화 전파 메시지의 작성
> 협의의 기업문화 전파 프로그램 : 대내적 차원의 프로그램 - 기업 문화 공유
> 메시지 형태 - 메시지 개발 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부수적인 수단
16차시 위기 대응 시 위기 관리체계 구축하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매뉴얼 작성
위기 상황 발생시 위기관리팀 소집 단계의 활동내용
> 즉각적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팀의 구성 및 초기 회의를 진행한다.
Fink의 4단계 위기 생존 주기 모델의 단계 : 경고 신호 – 급성 – 만성 – 해결
시나리오 작성
> 기존에 발생한 사고의 사례를 가지고 상황과 영향력 등을 파악하여 유사 상황 발생 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.
> 부서별로 정기적인 리스크 조사 작업을 실시하고 기업 전체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, 분석하여 새로
발견한 위기 요인들을 위기관리 계획에 수시로 반영한다.
> 즉각 최악의 시나리오를 설정하고, 이에 따른 위기관리의 최선의 목표와 조치, 실행 일정, 예산 등을 신속하게 결정하고 확보한다.
> 부서별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직급 및 직책별로 정기적으로 익명의 리스크 조사 설문을 실시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취합하여 검토해 나가는 비보조 리스크 조사를 많이 활용한다.
발생 원인에 따른 위기의 유형
> 인적 문제 - 사람의 실수로 인해 혼란이 야기 된 경우
> 대규모 피해 - 사고로 인해 중대한 환경 피해가 발생한 경우
> 조직의 범죄 - 이해관계자 집단을 해치거나 위험에 빠뜨릴 수 있음을 알면서도 충분한 사전 주의 없이
조직이 그러한 행동을 취하는 경우
> 루머 - 조직 또는 제품에 관한 거짓 정보가 유포되는 경우
> 작업장 폭력 - 전직 또는 현직 직원들이 회사 내에서 다른 직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사건이 발생한 경우
매스 미디어의 환경 감시 기능의 순기능
>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배하는 활동
>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보도매체가 일상적으로 다루는 뉴스의 기능
매스 미디어의 환경 감시 기능의 역기능
> 심리적 긴장감이나 위협적 보도로 공포를 유발하여 수용자의 정서를 해치는 경우도 있다.
매스 미디어의 상관 조정 기능의 순기능
> 환경에 관한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고 대응책을 처방해 사람들의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어 설득하는 매스
미디어의 해석과 처방기능
매스 미디어의 상관 조정 기능의 역기능
> 논평이나 사설에 편견이 개입되거나 고의로 중요한 사회문제를 다루지 않게 된다면 불공정보도의 역기능을 야기
매스 미디어의 동원기능의 순기능
> 순수하고 긍정적인 목적의 국가 공공의 이익에 기여
매스 미디어의 동원기능의 역기능
> 국가나 권력자의 특정 목적을 위해 동원하는 역할
온라인 홍보 계획서 구성요소
> 구성요소 7가지 : 현황분석, 목표설정, 타깃 선정, 메시지, 실행계획, 예산 편성, 운영 일정
> 현황 분석 : 기업이 속해 있는 시장이나 관련 트렌드를 조사하고, 경쟁 업체의 동향, 타깃 소비자의 특성 등 기획 단계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료를 조사
> 목표 설정 : 홍보 목적과 목표는 기업의 이슈를 파악하여 설정,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정량적 목표와
정성적 목표를 설정
> 타깃 선정 : 목적에 따라 고객과 온라인 채널을 타깃팅, 가장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채널을 선정
> 메시지 : 전체적인 홍보계획을 이끌어 가는 핵심 콘셉트, 채널의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더라도 그 의미를 전달하는 데는 통일된 맥락이 있어야 함
> 실행 계획 : 홍보 활동은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전략, 전략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라인 채널에 적용하여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전술을 계획
> 예산 편성 : 운영 예산은 연별, 월별, 또는 이벤트별로 나누어 편성
> 운영 일정 : 종류에 따른 제작 일정을 고려하여 일정을 수립, 사전에 부서 간의 업무 일정조율을 고려해야 함
온라인 홍보 계획서 작성 로드맵의 순서
> 순서 : 환경분석 - 목적 및 목표 – 전략 – 전술 – 소요예산 - 운영 일정
> 환경분석 : 시장분석, 상품분석, 소비자 분석, 기업 포지셔닝 분석
> 목적 및 목표 : 홍보의 방향 수립, 정량적 목표, 정성적 목표
> 전략 :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, 포지셔닝, 차별화
> 전술 : 세부 실행 계획, 이벤트의 종류, 구체적인 활동 방법
> 소요 예산 : 연별, 분기별, 월별, 목표대비 산출
> 운영 일정 : 일별, 월별 일정, 이벤트별 일정
실제 조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
> 신뢰성 : 비체계적 또는 일시적 오류의 발생 정도를 의미
> 타당성 : 측정상의 체계적 또는 지속적인 오류의 발생 정도를 의미
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도출 : 조사의 목적과 수집된 자료의 특성에 맞는 분석 기법 선정
> 기업 문화 전파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법 종류 파악
> 각 분석 기법의 용도와 장단점을 토대로 가장 적합한 분석 기법을 선정
> 일반적으로 기업 문화 전파 현황을 파악하기 분석 기법으로는 빈도 분석, 교차 분석, 평균 분석 등이 자주 사용되고 있음
> 추가적으로 필요한 분석 기법이 있으면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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